아모레퍼시픽그룹, 2분기 웃었다…영업익 188.5% ↑

[서울경제TV=문다애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온라인과 해외판매 호조에 올해 2분기 호실적을 기록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해 2분기 전년 대비 10.4% 늘어난 1조3,034억원의 매출과 188.5% 증가한 1,046억원의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같은 호실적에는 제품 경쟁력 강화와 온라인 채널에서의 높은 성장세, 국내와 해외 매출의 고른 성장이 주효했다. 코로나로 혼란스러운 해외 시장에서도 온라인 채널의 선전에 힘입어 아모레퍼시픽 해외 매출이 10% 가까이 성장했다. 제품과 채널 믹스의 개선 및 비용 효율화를 추진한 결과 전년 대비 3배 가까운 영업이익 성장세도 달성했다. 그룹 전체의 2분기 화장품 부문 매출은 1조2,206억원이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은 전년 대비 11.5% 증가한 1조1,767억원의 매출과 158.9% 증가한 912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아모레퍼시픽 국내 사업의 경우 13% 증가한 7,418억원의 매출과 62.3% 증가한 821억원의 영업이익을 나타냈다. 해외 사업 매출은 4,452억원으로 9.8% 늘었고, 94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둬 흑자로 전환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럭셔리 브랜드와 온라인 채널이 전체 매출을 견인했다. 무엇보다 국내 온라인 채널 매출이 약 40% 이상 성장했다. 채널 믹스가 개선되며 화장품 부문의 영업이익도 증가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아시아를 중심으로 북미와 유럽 등 대부분의 지역에서 매출이 성장하는 성과를 거뒀다. 주요 국가 중심으로 온라인 채널 성장이 지속되고 비용 효율화가 진척되며 수익성 또한 대폭 개선됐다.
주요 자회사들은 수익성이 개선되는 흐름을 보였다. 이니스프리는 고기능성 제품 판매 호조와 온라인 매출의 확대, 오프라인 채널 효율화로 인한 수익 구조 개선으로 인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에스트라는 아토베리어 등 주요 제품의 경쟁력 강화 및 제품 믹스 개선으로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높은 성장세를 유지했다. 에뛰드는 오프라인 매장 수 감소로 전체 매출은 하락했으나 온라인 매출 비중 확대로 적자폭은 감소했다. 에스쁘아는 e커머스 매출이 증가했으나 오프라인 매장 고정비 증가로 적자가 소폭 확대됐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은 면세 채널 축소, 아윤채 리뉴얼, 디지털 전환 투자 확대 등으로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감소했다. 오설록은 온라인 매출의 고성장 및 제주 티뮤지엄 매출 상승에 힘입어 전년 대비 50% 이상 매출이 증가했고 흑자 전환에도 성공했다.
올해 하반기에도 아모레퍼시픽그룹은 강한 브랜드 육성 및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개선의 경영전략을 이어간다. 이를 위해 브랜드의 고유 가치와 시대정신을 반영한 ‘엔진 프로덕트’를 육성하고, 국내외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을 가속화해 온라인 채널의 성장세도 이어나간다. 수익성 개선을 위한 사업 체질 개선 작업도 지속하며, 건강기능식품과 더마 코스메틱 등 신성장 동력도 육성해나간다./dalove@sedail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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