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 코로나, 신경제온다] “기업 핵심은 언텍트와 모바일”... 김대종 세종대 교수

[서울경제TV=정새미 기자]
[앵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새로운 경제 패러다임을 조망하는 ‘포스트 코로나 신 경제 온다’ 포럼이 지난 23일 서울경제TV에서 개최됐습니다. 이날 포럼에서는 언택트와, 모바일, 4차 산업혁명 등을 중심으로 코로나 이후의 방향성을 논의했는데요. 정새미 기자가 정리했습니다.
[기자]
서울경제TV 개국12주년 특별포럼 ‘포스트 코로나, 신(新)경제 온다‘ 지난 23일 서울 상암동 스튜디오에서 성황리에 진행됐습니다.
서울경제TV 케이블방송(채널 156)과 유튜브 공식채널을 통해 생중계된 이번 포럼은 코로나19로 대두된 신경제 패러다임을 분석하고, 새롭게 떠오르는 비즈니스와 산업을 소개했습니다.
이 자리에는 김대종 세종대 경영학부 교수와 박경수 퓨처인사이트컨설팅 대표가 각각 기조연설과 주제발표를 맡았습니다.
이어 국양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 총장과 장윤종 포스코경영연구원 대표이사 원장이 ’포스크 코로나 시대,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주제로 좌담에 참여했습니다.
1부에서는 김대종 교수가 ‘언택트 이코노미를 잡아라’를 주제로 코로나19 이전과 이후의 소비를 분석했습니다.
김 교수는 먼저 대표적 언택트 산업인 온라인 쇼핑의 올해 매출액이 162조 원으로 매년 20% 이상 성장을 하고 있다는 점을 주목했습니다.
제조업이 매출 10억 원당 5명의 고용 효과가 나는데 비해, 온라인 산업을 확대하면 10억 원당 40명을 고용할 수 있다는 겁니다.
이러한 변화에 따라 기업의 생산 요소 중 ‘모바일’이 필수 조건이 됐다고 강조했습니다.
[인터뷰] 김대종 /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기업의 4대 요소는 과거에 토지, 노동, 자본이었지만 지금은 모바일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습니다. 과거와 다르게 ’모바일‘을 하지 않으면 기업이 살아남을 수가 없다….”
언택트 산업 확대를 위해 정부 차원의 IT 인력 혁신 교육책 마련을 요청하기도 했습니다.
[인터뷰] 김대종 / 세종대학교 경영학부 교수
“영국은 초등학교 때부터 소프트웨어(코딩)을 가르치고 있죠. 교육·교통·문화 모든 산업에서 IT 인력을 혁신하고 IT를 키워야 성장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이나 세상의 변화를 주도하고….”
언택트와 모바일을 중심으로 한 기업 정책의 변화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새 나침반이 될 전망입니다.
서울경제TV 정새미입니다. / jam@sedaily.com
[영상편집 이한얼]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LG엔솔, 프랑스에 배터리 재활용 합작법인 설립
- 두 달 만에 돌아온 딥시크…“안심하긴 이르다”
- 현대오토에버, 수익성 ‘뚝’…‘홀로서기’ 과제
- ‘적자 전환’ 호텔신라, 구조조정·신사업…돌파구 마련 분주
- LG유플러스, 파주에 초대형 AIDC 구축…6156억 투자
- SKT, 가입자이탈·비용부담·집단소송 ‘진퇴양난’
- LG화학, 水처리 사업 11년만 철수…1.3兆에 매각 추진
- SKT, '유심 대란'…내달 중순부터 ‘유심 초기화’ 도입
- 한전, LNG 발전용 이산화탄소 포집 실증플랜트 준공
- 애경산업, 1분기 영업이익 60억원…전년 동기比 63%↓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남원 미디어아트전시관 '피오리움'…30일 개관
- 2남원시, 국악와인열차 타고 '남원 여행'…상반기 2,600명 유치
- 3남원시 광한서로, 보행환경 조성사업으로 '남원 품은 거리로 변화'
- 4남원시, 춘향제 기간 '공영주차장 59개소' 전면 무료 개방
- 5순창새마을금고, '전북새마을금고 경영평가 연도대상' 우수상 수상
- 6순창군, 5월 한 달간 '순창사랑상품권' 구매·적립 한도 상향 운영
- 7남원시의회, '신재생 에너지 자립도시 건설로 시민의 노후가 행복한 연구회' 발족
- 8서부지방산림청, 인구문제 개선 위한 '릴레이 캠페인' 참여
- 9고창군, 지방소멸대응기금 276억 원 투입 '청년 위한 정주 생태계 조성'
- 10BPA, 부산항 신항 내 스마트 공동물류센터 들어선다
댓글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