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美 SEC “‘라임 무역펀드’ 2,400억 투자한 IIG ‘빈털털이’”
라임이 IIG펀드에 투자한 2,400억, 전액 손실 우려
SEC, 미국 뉴욕남부지방법원에 의견서 제출
“IIG, 재정상태·경영지속성 볼때 민사 철회”
“IIG 모든 자금, SEC에 이전해달라” 요청도

[서울경제TV=전혁수 기자]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폰지사기를 저지른 뉴욕 소재 글로벌 무역금융 투자회사 IIG(International Investment Group LLC)를 ‘빈털털이’로 판단했다. 이에따라 IIG STFF펀드에 2,400억원 가량을 투자한 라임자산운용은 전액 손실을 볼 수 밖에 없을 것으로 보인다.
26일 서울경제TV가 입수한 SEC 의견서(사진)에 따르면 SEC는 IIG가 남아있는 자산이 없다며 민사책임을 묻지 않는다고 밝혔다. 미국 뉴욕 남부지방법원에 제출한 이 의견서에서 SEC는 IIG에게 총 3,523만779달러의 배상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도, “민사적 성격의 배상은 아니다”라고 적시했다. 또 SEC는 “IIG 재정상태와 경영지속성 부족 등으로 비춰 봤을 때 IIG에 대한 민사를 철회했다(The Commission is forgoing its claim for civil penalties in light of IIG’s poor financial condition and lack of ongoing business operations.)”고 명기했다.

SEC가 지난 3월 23일(현지시각) 뉴욕 남부지방법원에 제출한 의견서 일부. [사진=서울경제TV]
SEC는 또 의견서에서 IIG의 모든 자금을 SEC로 이전할 것도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 SEC는 “당사자들이 2020년 1월 28일에 원칙적으로 합의했고, 위원회는 지난 주말 해결책을 승인했다”며 이 같이 밝혔다. IIG의 자금을 SEC로 이전해 피해자들에게 최소한의 배상을 해야 한다는 취지다.
IIG와 관련, 최근 환매 중단 사태를 겪고 있는 라임자산운용은 IIG의 STFF펀드에 2,408억원을 투자한 것으로 추산된다. 라임자산운용이 조성한 무역금융펀드는 개인투자액 2,436억원, 신한금융투자 대출금 3,500억원 등 약 6,000억원에 달하는데, 이 가운데 STFF펀드에 투자한 비중에 40%에 달한다.
SEC 조사 결과에 따르면 IIG는 2007년부터 폰지사기 행각을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IIG는 2007년 남미 커피사업에 투자했다 3,000만 달러가 투자금 회수가 이뤄지지 않았음에도, 투자자들의 이탈을 우려해 임원 2명이 조직적으로 가짜 대출로 대체해 손실을 숨긴 것으로 확인됐다. 2010년에도 해산물 업체에 투자했던 자금 3,000만 달러가 회수되지 않았음에도 역시 가짜 대출을 이용해 은폐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어 IIG는 2013년 11월 펀드투자금 상환 시기가 되자 IIG 경영진은 론담보대출로 2억2,000만달러를 확보한뒤 대출받은 자금을 운용펀드에 지속적으로 송금했던 것으로 나타났다.이후 2017년 대출 상환 시기가 돌아오자 IIG는 7,000만 달러 규모의 GIFF펀드를 조성한뒤 같은해말 STFF펀드를 조성해 1억3,000만달러 투자금을 모았다. /wjsgurtn@sedaily.com
[ⓒ 서울경제TV(www.sentv.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 오늘 서울 종로서 5만명 연등행렬…27일까지 일대 교통 통제
- 풀하우스 OST 리메이크 뮤비, 모희서 ‘첫사랑 아이콘’으로 데뷔
- “골프 꿈나무 키워요”…석교상사, 주니어 골퍼 지원 확대
- 글로벌일자리창출협의회, 해남서 외국인불법체류자 선도 앞장
- 주말 첫날 전국 봄비…돌풍에 천둥·번개도
- 한국문화정보원, 디지털 신기술 ‘영상 크리에이터’ 모집
- '방문하기 좋은 국가유산 코스' 선정…4월 '왕가의 길' 눈길
- 택시요금 올라도 연말 서울 택시 이용 22%↑
- 오세훈 서울시장, ‘주말 도심 집회 안전대책회의’ 열어 대응계획 점검
- 경남도, 도내 지하차도 52곳 안전점검 실시
주요뉴스
오늘의 날씨
마포구 상암동℃
강수확률 %
기획/취재
주간 TOP뉴스
- 1쿠팡, 100회 수명 마친 ‘로켓 프레시백’ 파렛트로 재탄생
- 2현대그린푸드, 청년 농부 지원 확대…“온·오프라인 판로 넓혀”
- 3빚으로 내수침체 버티는 자영업자들…소득 대비 부채 2년 만에↑
- 4우재준 의원, '중소기업창업 지원법 일부개정법률안' 대표 발의
- 5경기 악화에 1분기 신용카드 연체율 10년만에 최고
- 6이디야커피, 봄 시즌 ‘커피 다이닝’ 흥행…80% 예약률
- 7신세계사이먼 부산 프리미엄 아울렛, 프리미엄 콘텐츠 강화
- 8현대차·기아·현대모비스, 선임사외이사 제도 도입
- 9롯데百, ‘포켓몬’ 팝업스토어…황금연휴 정조준
- 10GS샵, 신규 셀럽 프로그램 ‘성유리 에디션’ 론칭
댓글
(0)